ISO 9001(품질경영시스템) 도입배경
최고만이 살아남는 치열한 경쟁상황 속에서 기업들은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위해 품질제일주의 전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. 또한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보증, 제품책임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고객만족의 필수요건인 품질경영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.
ISO 9001(품질경영시스템) 인증이란?
ISO 9001은 모든 산업 분야 및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표준입니다. ISO 9001 인증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실현 시스템이 규정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이를 유효하게 운영하고 있음을 제3자가 객관적으로 인증해 주는 제도입니다.
인증취득의 효과
- 조직 성과의 지속적인 개선 및 성과 측정의 도구로 활용
-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최적의 품질시스템 구축
- 조직의 품질 경영 의지 입증
- 품질경영 및 품질보증 시스템 정착
- 품질경영시스템(QMS)의 국제화 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응