ISO 9001(품질경영시스템) 도입배경

최고만이 살아남는 치열한 경쟁상황 속에서 기업들은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위해 품질제일주의 전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. 또한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보증, 제품책임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고객만족의 필수요건인 품질경영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.

ISO 9001(품질경영시스템) 인증이란?

ISO 9001은 모든 산업 분야 및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표준입니다. ISO 9001 인증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실현 시스템이 규정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이를 유효하게 운영하고 있음을 제3자가 객관적으로 인증해 주는 제도입니다.

인증취득의 효과

  • 조직 성과의 지속적인 개선 및 성과 측정의 도구로 활용
  •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최적의 품질시스템 구축
  • 조직의 품질 경영 의지 입증
  • 품질경영 및 품질보증 시스템 정착
  • 품질경영시스템(QMS)의 국제화 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응

요구사항 구성

1. 적용범위
 
2. 인용표준
 
3. 용어와 정의
  3.1 조직 및 리더십 관련 용어
  3.2 기획 관련 용어
  3.3 지원 및 운영 관련 용어
  3.4 성과 평가 및 개선 관련 용어

4. 조직상황
  4.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
  4.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
  4.3 환경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
  4.4 환경경영시스템

5. 리더십
  5.1 리더십과 의지표명
  5.2 환경방침
  5.3 조직의 역할, 책임 및 권한

6. 기획
  6.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
  6.2 목표 및 목표 달성 기획

7. 지원
  7.1 자원
  7.2 역량
  7.3 인식
  7.4 의사소통
  7.5 문서화된 정보

8. 운용
  8.1 운용 기획 및 관리
  8.2 비상사태 대비 및 대응

9. 성과 평가
  9.1 모니터링, 측정, 분석 및 평가
  9.2 내부심사
  9.3 경영검토/경영평가(management review)

10. 개선
  10.1 일반사항
  10.2 부적합 및 시정조치
  10.3 지속적 개선
 

프로세스 접근법의 이해